1. 예배를 영상으로 남기기 위한 셋팅
먼저는 단순하게 목사님의 설교 내용을 영상으로 녹화해서 유튜브 등의 동영상 서비스 웹사이트에 올리기 위한 셋팅입니다. 대체적인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마이크 – 오디오 믹서 – 캠코더
영상을 녹화할 때 화면은 캠코더로 찍으면 되지만 소리는 캠코더의 마이크로 녹음해버리면 넓은 예배당의 온갖 잡음이 목사님의 목소리와 함께 녹음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목사님의 목소리를 집중하여 화면에 담으려면 제일 좋은 방법은 목사님 강대상의 마이크를 직접 캠코더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배당에 있는 오디오 믹서에서 캠코더의 마이크 단자로 Y형 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하면 목사님의 말씀이 양질의 오디오로 영상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렇게 녹화된 영상 파일이 저장된 마이크로 SD 카드를 컴퓨터로 옮겨와서 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편집 후에 유튜브 등의 동영상 공유 서비스에 업로드하고 교회 홈페이지에 공유하면 됩니다. 편집에 대한 내용은 추후에 따로 다루겠습니다.
2. 동영상 라이브 방송을 위한 셋팅
요즘은 인터넷 방송이 활발하므로 교회에서도 단순히 편집된 영상을 다시보게 하는 차원을 넘어서 예배 실황을 인터넷을 통해서 라이브 방송할 수 있습니다. 위의 셋팅에 캡쳐보드라는 장비와 컴퓨터가 추가되면 가능합니다.
마이크 – 오디오 믹서 – 캠코더- 캡쳐보드 – 컴퓨터
캠코더에서 촬영된 영상은 캡쳐보드를 통해 컴퓨터로 들어옵니다. 컴퓨터에 라이브 방송을 위한 프로그램을 설치함으로 간편하게 인터넷으로 예배 실황을 라이브 방송할 수 있고 방송을 홈페이지에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추후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같이 간단한 구성을 통해서 전문적인 장비 없이도 HD 수준의 설교 동영상을 인터넷을 통해서 교인들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교회에서 실시간 예배 진행중입니다.
마이크 – 오디오 믹서 – 캠코더- 캡쳐보드 – 컴퓨터 순서에서
오디오 믹서와 캠코더를 각각 캡쳐보드에 연결해도 되는 건가요?
목사님 마이크만 들리게 하는게 아니라, 현장 앰프에 나오는 소리를 집에서 영상보는 분들에게도
들리게 하고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