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교회에서 소프트웨어 불법복제를 아무렇지 않게 쓰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에 대한 문제의식이 낮지요. 하지만 갈수록 저작권법의 중요성은 높아지고 있으며 저작권 침해에 대한 단속도 강력해지고 있습니다.

교회가 이런 문제에 거론이 되어서 세간에 오르내리는 것은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교회가 정품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세상 다른 조직보다 더 앞서가야합니다.

하지만 정품 소프트웨어의 사용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는 것은 현실적으로 비용의 문제입니다. 소프트웨어 자체의 비용이 비싼 경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는 1대의 PC에 한하여 주어지는 것이므로 사용하는 PC가 여러대일 경우엔 라이센스에 들어가는 비용도 그만큼 커지게 됩니다.

다행이라면, 세상 모든 소프트웨어가 유료 소프트웨어는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프리웨어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의 경우 프리웨어는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교회와 같은 단체나 조직은 프리웨어를 사용하면 라이센스 위반인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합니다. (예를 들면, 집에서 쓰는 알집을 교회 컴퓨터에 깔아놓고 사용하면 불법복제 소프트웨어가 되는 것입니다.)

또 개인이든 단체든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도 있습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들을 잘 활용하면 라이센스 비용을 절약하면서 불법소프트웨어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로 다 해결되지 않은 경우(혹은 꼭 필요한 기능이 없는 경우) 유료 라이센스 소프트웨어는 꼭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또는 구입형이 아닌 대여형을 사용하는 방법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이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잘 알려져있진 않으나 유료 소프트웨어를 대체할 만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들을 다루고자 합니다. 익숙치 않음과 어려움은 비슷하지만 다릅니다. 낯설어도 노력하여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익히면 교회에서 소프트웨어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하면서 라이센스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